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보도자료

3.8 세계여성의날 기념 2014 전북여성대회 행사 전북여성운동 디딤돌 걸림돌 보도요청의 건

 

3.8 세계여성의날 기념

 

2014 전북여성대회 행사

 

전북여성운동 디딤돌 걸림돌

 

보도요청의 건

 

1. 안녕하십니까?

3.8 세계여성의날 기념 2014년 전북여성대회는 민주주의·평등세상·소통사회라는 슬로건으로 지역 여성들의 다양한 요구들을 담아 진행하며, 올해의 전북여성운동의 디딤돌, 걸림돌을 시상함으로서 지역사회를 돌아보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2. 이에 전북지역 단체들이 공동주관하여 펼치는 36() 오후 3시부터 전주 중앙살림광장에서 개최되는 전북여성대회 올해의 전북여성운동의 디딤돌, 걸림돌 선정 보도를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

 

3.8 세계여성의날 기념 2014 전북여성대회

전북여성운동의 디딤돌

- 원광대학교 제28대 총여학생회

전북여성운동의 걸림돌

- 장애인성폭력사건을 은폐, 묵인한 자림복지재단 및 가해자들

- 전라북도 공무원 성추행 사건 가해자와 전라북도

 

3. 거리 반대편 여성들의 거리시위로 시작된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한 명 한 명의 수많은 여성들의 희망을 찾고 또 연대할 것입니다. 봄이 시작되는 오늘, 힘차게 뛰어올라 길 위에 선 희망의 목소리들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전북여성운동의 디딤돌, 걸림돌

 

전북여성운동의 디딤돌, 걸림돌은 1998년부터 선정하였고, 전북지역 여성들의 든든한 힘이 되어준 개인과 단체를 디딤돌로 선정하여 성평등한 세상을 위한 귀감으로 삼고자 합니다. 또한 전북지역 여성발전에 저해가 된 걸림돌을 선정하여 알려 냄으로써 성평등한 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2014 전북여성운동의 디딤돌

 

원광대학교 제28대 총여학생회

총여학생회가 구성되지 않거나 그 활동이 점점 미미해지는 대학 분위기 속에서 2013년 유난히 반짝이는 모습으로 여성주의라는 가치를 걸고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들의 활동이 돋보이는 이유는 모든 사업이 한 두 번의 이벤트가 아니라 한 학기 또는 일 년을 두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진행해 왔다는 것이다. 여성주의 세미나는 학생들의 수준과 요구에 맞게 교재를 만들고 편집해 한 학기 동안 진행했고,‘일본군 위안부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 연대 역시 1년 내내 진행하면서 꾸준히 교내홍보 활동을 해왔다. 또한 원대병원직원 성폭력문제 및 자림복지재단 성폭력문제 등 지역 사안에 관심을 기울이고 적극적인 연대의 힘을 모으기도 했다.

 

 

2014 전북여성운동의 걸림돌

 

장애인성폭력사건을 은폐, 묵인한 자림복지재단 및 가해자들

자림복지재단 소속 시설원장(생활시설 원장 ,보호작업장 원장) 2명은 지적장애인생활시설에서 생활해 온 여성장애인들 10여명에 대해 장기간, 지속적으로 성폭력을 자행했으면서도 이에 대한 반성 없이 본인들의 무죄를 주장하기 위해 오히려 고발한 직원들이 성폭력사건을 꾸며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림복지재단은 시설 내에서 발생한 장애인성폭력에 대한 내용을 보고 받았지만, 이를 은폐·묵인하였고, 오히려 성폭력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던 직원에 대한 부당한 인사 및 조치를 취함으로써 직원들을 입막음하고자 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원회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현재 가해자 2인에 대해 구속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

 

2014 전북여성운동의 걸림돌

 

전라북도 공무원 성추행 사건 가해자와 전라북도

20133월 도청 여성청소년과 6급 주무관에 의한 성추행 사건이 발생하였고, 피해자와 합의 종용 등 2차 피해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성추행 사건에 대한 항의와 가해자에 대한 신속한 징계요구를 통해 전라북도는 재발방지책 마련과 행정부지사의 공식사과를 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가해 공무원에 대해 피해자가 제기한 소청심사에서 인사위원회의해임결정‘1직급 하향과 3개월 정직이란 낮은 수위의 징계로 변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