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보도자료

군산개복동여성인권센터건립추진위원회 보도자료

군산개복동여성인권센터건립추진위원회

...

 

수신 - 군산지역언론사, 군산지역시민사회단체

제목 - 6.4동시지방선거 후보자 개복동여성인권센터건립 정책질의 답변공개

일시 - 2014529() 오전 1050

군산지역 실무단체 -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 담당자 - 유재임 사무국장(010-9778-0779)

군산시 월명안길1 507호 전화) 063-471-5331 메일 - ilovegs98@naver.com

 

6.4지방선거에 입후보자들에게

군산개복동여성인권센터 건립에 대한

공개질의와 답변결과

 

군산시는 성매매도시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지난 2000919일 대명동성매매업소화재참사(6명 사망), 2002129일 개복동성매매집결지화재참사(14명 사망)가 우리사회에 큰 충격과 아픔을 준 사건으로 기억되면서 안게 된 불명예이다.

 

그러면서 군산시는 더 이상 떠올리지 않는데만 급급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지난 20133, 군산개복동화재참사건물(‘대가아방궁업소)을 철거하면서 성매매집결지참사를 끝내려고 한다.

 

하지만 전국의 수많은 여성단체와 여성정책 연구자들에게 군산시개복동’ ‘대명동은 성매매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여성들에게 가해지는 착취와 폭력으로서의 인권문제이며 동시에 사회구조적인 문제로 인식하게 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2004년 성매매방지법이 제정하게 된 여성운동의 의미있는 공간으로 기억하고 매년 수백명의 여성활동가, 국내외 여성학연구자와 학생들이 찾아오고 있다. 그러면서 개복동은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군산 개복동 성매매집결지에서

군산 여성인권과 교육의 개복동으로 바꾸고 싶다.

 

성매매문제에 대한 국가적 관심과 인식을 바꾸고, 성매매방지법을 제정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던 군산개복동성매매현장에 군산개복동여성인권센터을 세워, 그 의미를 재해석한 여성과 미래세대를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기 새로운 출발을 하였습니다.

 

2013430군산개복동여성인권센터 건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국회의원-여성가족부 간담회 및 군산시장 및 군산지역단체간담회를 개최하였고,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견학 및 위안부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집회 참여등을 통해 개복동여성인권센터건립의 필요성에 대한 방안과 확산운동을 전개하였다.

 

개복동은 청소년문화공간조성’, ‘시민예술촌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44월에는 도시재생선도지역으로까지 선정되기도 하였기에 이 곳을 단란주점과 성인삽, 불꺼지고 무서운 거리가 아닌 여성인권향상의 교육과 소통의 공간으로 변화시켜, 지역주민에게는 여성-청소년의 인권과 교육, 소통의 기회를 확대시키고, 성매매집결지로써의 이미지를 인권교육의 공간으로 바꾸고 전국으로 알려내고자 한다.

 

이에 군산개복동여성인권센터건립추진위원회는 6.4지방선거에서 군산시장, 군산시의원 입후보자들에게 군산개복동인권센터 건립의사와 예산조성을 위해 지방정부예산,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노력할 의사를 확인하였다.

 

질의결과, 48명의 입후보자중 5명의 후보자가 답을 했으며, 43명은 무응답하였습니다. 답변결과 전원이 건립추진에 찬성하였고, 예산확보에 공동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였다.

 

군산개복동여성인권센터건립추진위원회는 개복동여성인권센터 건립과 예산확보에 의사를 밝힌 후보자들이 당선되어 함께 건립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후보선택기준을 군산시 유권자들에게 알려낼 것이며(홈페이지 및 블로그 게시, 문자홍보, SNS공유하기), 앞으로도 건립을 위해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해 나갈 것이다.

 

 

[공개질의에 답변한 후보자와 답변결과]

구분

지역구

기호

후보자명

개복동

여성인권센터

건립에 찬성

건립을 위한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한다.

군산

시장

새누리당

1

정용회

시의원

임피,서수,나포,

개정, 성산

2-

김해순

나운1.2

7

채근석

나운1.2

8

배철환

미성, 소룡

산북, 해신

2-

신경용

 

군산개복동여성인권센터건립

추진위원회

군산여성의전화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군산생태환경시민연대회의, ()하천사랑운동, 통합진보당군산지역위원회, 군산성폭력상담소, 평화바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 )광주여성의전화 부설 성매매여성지원쉼터 한올지기, )대구여성인권센터, )여성인권 티움, 새움터, )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부설 성매매피해상담소 언니네 부설 쉼터 푸른꿈터, )인권희망 강강술래, )제주여성인권연대 부설 해냄 상담소 쉼터 불턱, )수원여성의전화 부설 상담소 어깨동무,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 )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 )경남여성회 부설 여성인권상담소, 한국여성단체연합, 전북여성단체연합, 전주여성의전화, 익산여성의전화, 전북여성노동자회, 전국여성노동조합 전북지부, 전북여성장애인연대, 성폭력예방치료센타